하는 일에 재능이 없다고 느낄 때
카카오모빌리티라는 회사에서 일한 지도 5년이 되었습니다. 일하면서 여러 가지를 경험하고 배웠습니다. 그중에서 제가 얻은 가장 큰 소득은 내가 개발 쪽으로는 재능이 없다는 것을 깨달은 것입니다.
이곳에서 일하는 개발자들은 다 저보다 낫습니다. 저하고 연차가 비슷한 사람은 저보다 개발을 잘 합니다. 저보다 연차가 낮은 사람도 저보다 개발을 잘하거나 혹 조금 부족하더라도 저는 그 사람의 연차 때 그 사람보다 잘하지 못했습니다. 스스로에 대한 평가가 너무 박한 것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, 저는 제대로 보고 판단한 것이라 생각합니다.
저는 개발자로서는 평범합니다. 만약 여러분이 개발자 혹은 다른 일을 하고 있는데, 하고 있는 일에 재능이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어떻게 행동하실건가요?
- 더 노력해서 실력을 키운다.
- 어쩔 수 없다고 현실을 인정하고 순응하며 지낸다.
- 다른 방향을 모색한다.
저는 제가 하는 일을 다른 누구보다 잘하고 싶은 일욕심, 일열정이 있는 사람입니다. 일을 통해 삶의 만족과 기쁨을 누리고 사는 사람입니다. 그래서 2번은 제가 선택할 수 없는 선택지입니다.
저는 더 나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살았습니다. 혼자 WeBlog라는 앱을 만들 때 그 노력은 절정에 달했습니다. 만약 과거로 다시 돌아간다고 해도 그때보다 더 잘할 수는 없다고 말할 수 있을 만큼 노력했습니다. 이렇게 이미 할 수 있는 노력을 계속하면서 살아왔기 때문에 1. 더 노력해서 개발 실력을 키운다도 현재 상황을 해결할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.
제가 선택한 방법은 3. 다른 방향을 모색한다입니다.
일하면서 개발자로서 재능은 부족하지만, 다른 재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. 그것은 바로 지식을 잘 정리해서 전달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.
이것을 깨닫고 나서 이런 나의 판단이 나만 그렇게 생각하는 부분인지 다른 사람도 동의하는 부분인지 검증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검증을 위해 책을 한 권 쓰기로 결심했습니다. 책을 쓰는 일이 투자대비 보상이 좋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진행했던 데에는 이런 저만의 이유가 있었습니다.
제가 쓴 책을 읽은 여러 명의 피드백을 통해 이 가설에 대한 검증은 맞다고 판명돼서 자신감을 얻었습니다. 그래서 이쪽으로 커리어를 전환하기 위해 현재 노력하고 있습니다. 아직 이쪽 길이 완전히 열린 것은 아니어서 현 직장은 열심히 다니고 있습니다. :)
제가 원하는 대로 커리어를 전환할 수 있을까요?
관련해서 새로운 소식이 있으면 또 전해 드리겠습니다.
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잠언 3:5-6
Trust in the Lord with all your heart; do not depend on your own understanding. Seek his will in all you do, and he will show you which path to take. Proverbs 3:56